코딩 이야기

[2022-2] 모바일앱프로젝트 (캡스톤디자인) - 220919 본문

University Study/모바일앱프로젝트(캡스톤디자인)

[2022-2] 모바일앱프로젝트 (캡스톤디자인) - 220919

always7767 2022. 9. 19. 14:26

1) 주요 HTML5 API
- 웹 게임을 만드는건 캔버스를 이용해서 만든다.
- 웹 데이터베이스 : 브라우저를 통해 데이터 관리를 지원하는 데이터베이스 API 제공

2) 웹 페이지의 구성 요소 (MVC 모델)
- MVC 모델 : HTML5 (구조) / CSS3 (표현) / JavaScript (동작)
→ Contents는 HTML5가 포함하고 있다.

3) 웹 브라우저 엔진의 종류
- 게코(Gecko)
- 웹킷(Webkit)
- 트라이던트(Trident)
- 프레스토(Presto)

4) 웹 브라우저
- 단순한 번역기 이상의 역할을 수행
- HTML, CSS, JavaScript 코드를 받아 해석하고 처리하는 기능을 수행
- 내부에 웹 브라우저 엔진을 가짐

5) 네이티브앱 (native app)
- 네이티브 언어를 사용하여 개발된 모바일 장치에 최적화된 애플리케이션
- 각 플랫폼 전용의 개발 도구(언어)와 SDK(Software Development Kit)를 이용하여 개발
- 아이폰(XCode와 Object-C), 안드로이드폰(Java), 윈도폰(C#)

6) 웹 앱(Web app)
- 웹 기술로 개발하지만 겉모양은 네이티브앱처럼 보이는 애플리케이션
- 모바일 브라우저를 통해서 동작하면서도 네이티브앱과 비슷한 화면과 터치 관련 사용자 경험(UX)을 제공

7) 하이브리드앱 (hybrid app)
- 네이티브앱과 웹앱의 장점을 결합한 애플리케이션
- 대부분의 기능은 웹 기술로 개발하고 최소한의 기능만 네이티브 기술로 구현

8) 프레임워크 (Framework)
- 특정 개념들의 추상화를 제공하는 여러 클래스나 컴포넌트로 구성되어 있습니다.
- 추상적인 개념들이
 문제 해결하기 위해 같이 작업하는 방법을 정의합니다. 
- 컴포넌트들은 재사용이 가능합니다.  
- 높은 수준에서 패턴들을 조작화 할 수 있습니다.

* 프레임워크와 라이브러리의 차이점 *
-  제어 흐름에 대한 주도성이 누구에게/어디에 있는가에 있다.

** 2022-2 중간고사 출제 **
- 라이브러리와 프레임워크, 플랫폼의 정의
→ https://blog.gaerae.com/2016/11/what-is-library-and-framework-and-architecture-and-platform.html
- 플랫폼, 아키텍처, 프레임워크, 라이브러리 차이
→ https://webclub.tistory.com/458

9) 웹 UI 프레임워크
- 웹 UI를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도록 웹앱 개발을 지원하는 프레임워크


★ 참고 사이트 :
- W3School : https://w3schools.com/

Comments